필드나 컨트롤의 표시 형식(MDB)필드나 컨트롤의 표시 형식(MDB)

Posted at 2011. 6. 15. 14:59 | Posted in 컴퓨터관련/잡다한정보
글자크게글자작게원래사이즈로


필드나 컨트롤의 표시 형식(MDB)

적용 대상: Microsoft Office Access 2003, Office 2003, Microsoft Access

 
참고  이 항목의 내용은 Microsoft Access 데이터베이스(.mdb)에만 적용됩니다.

형식/Format 속성을 사용하여 필드나 컨트롤
(컨트롤: 텍스트 상자, 확인란, 스크롤 막대, 명령 단추 등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체입니다.
컨트롤을 사용하여 데이터나 선택 내용을 표시하고, 작업을 수행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더욱 읽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의 데이터 표시 형식
(형식: 데이터를 표시하고 인쇄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Access 데이터베이스는 특정 데이터 형식에 대한 기본 서식을 제공하고,
Access 프로젝트는 해당 SQL 데이터 형식에 대한 기본 서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 지정 서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날짜가 '년/월/일' 형식이나 다른 형식으로 표시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련 번호나 숫자, 통화, 날짜/시간, 예/아니요 등의 데이터 형식 (데이터 형식: 필드에 어떤 형식의 데이터를 넣을 수 있는지 결정하는 특징입니다.
데이터 형식으로는 부울, 정수, 정수(Long), 통화, 실수(Single), 실수(Double), 날짜, 문자열, Variant(기본값) 등이 있습니다.)으로 필드에 대해 미리 정의된 형식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OLE 개체 이외의 데이터 형식에 대해 고유한 사용자 지정 형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테이블 디자인 보기 (디자인 보기: 테이블, 쿼리, 폼, 보고서, 매크로,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디자인을 표시하는 창입니다.
디자인 보기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새로 만들고, 기존 개체의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에서 필드 속성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한 내용이 쿼리 디자인 보기의 필드와 해당 필드의 바운드 컨트롤 (바운드 컨트롤: 폼, 보고서 또는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에서 테이블, 쿼리 또는 SQL 문의 데이터를 표시하거나 수정하는 데 사용하는 컨트롤입니다.
컨트롤의 컨트롤 원본/ControlSource 속성에는 컨트롤이 바인딩된 필드 이름이 저장됩니다.)인 폼이나 보고서의 컨트롤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쿼리 디자인 보기, 폼 디자인 보기, 보고서 디자인 보기에서 속성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 데이터시트에서 보고서와는 다른 형식으로 표시하려고 할 때 쿼리 디자인 보기에서 필드의 형식/Format 속성을 설정한 다음 보고서를 쿼리에 연결합니다.

언바운드 컨트롤 (언바운드 컨트롤: 원본으로 사용하는 테이블이나 쿼리, SQL 문의 필드에 연결되지 않은 컨트롤입니다.
언바운드 컨트롤종종 정보 텍스트나 장식 그림을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폼 디자인 보기나 보고서 디자인 보기에서 형식/Format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미리 정의된 형식으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리터럴 표시 문자를 작성하려면 형식 대신에 입력 마스크 (입력 마스크: 괄호, 마침표, 하이픈과 같은 리터럴 표시 문자와 데이터를 입력할 위치, 사용 가능한 데이터 형식, 문자 수를 지정하는 마스크 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시 형식과 입력 마스크 사이의 선택

형식/Format 속성과 입력 마스크/Input Mask 속성은 그 실행 결과가 비슷합니다.

형식/Format 속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일정한 형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짜/시간 필드의 형식/Format 속성을 보통 날짜 형식으로 설정하면 입력된 데이터는 모두 99년 1월 12일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99/1/12과 같이 다른 형식으로 날짜를 입력해도 레코드가 저장될 때는 보통 날짜 형식으로 변환됩니다.

형식/Format 속성은 값이 표시되는 방식에만 영향을 미칠 뿐 테이블에 저장되는 방식에는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표시 형식 (형식: 데이터를 표시하고 인쇄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Access 데이터베이스는 특정 데이터 형식에 대한 기본 서식을 제공하고, Access 프로젝트는 해당 SQL 데이터 형식에 대한 기본 서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 지정 서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은 입력한 데이터가 저장된 후에야 적용되므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형식을 미리 제시하거나 제어하기 위해 필드에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데이터를 입력한 대로 표시되게 하려면 형식/Format 속성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입력 방식을 제어하려면 데이터 형식과 함께 또는 데이터 표시 형식 대신 입력 마스크 (입력 마스크: 괄호, 마침표, 하이픈과 같은 리터럴 표시 문자와 데이터를 입력할 위치, 사용 가능한 데이터 형식, 문자 수를 지정하는 마스크 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를 사용합니다. 입력 마스크를 사용하면 정의한 형식에 맞게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할 수 있는 값의 종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필드에 대해 표시 형식과 입력 마스크를 모두 정의하면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때는 입력 마스크가 사용되며, 레코드를 저장할 때는 형식/Format 속성에 따라 데이터 표시 방법이 결정됩니다.
형식/Format과 입력 마스크/Input Mask 속성을 둘 다 사용할 때는 결과가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국가별 데이터 표시 형식

Microsoft Access에서는 광범위한 국가별 형식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Microsoft Windows 제어판의 국가별 설정에서 미리 정의된 숫자와 날짜/시간 형식을 사용합니다.
데이터가 해당 국가/지역에서 사용하는 형식과 다르게 표시되면 제어판에서 국가별 설정을 변경합니다.

형식 속성 설정이 비어 있는 경우 Windows 제어판의 국가별 설정에서 형식을 변경하면 통화 필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에도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그러나 이 설정은 형식에만 영향을 주며 통화 값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국가별 설정이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면 통화 데이터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형식 속성 설정이 비어 있는 필드의 통화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 덴마크어로 설정된 컴퓨터의 5.47kr이라는 값은 영어(미국)로 설정된 컴퓨터에서 $5.47로 변환됩니다. 이와 같은 오류를 방지하려면 통화 형식을 #,## kr 형식으로 사용자 지정합니다.

사용자 지정 형식이 Windows 제어판에서 지정한 국가별 설정에 우선하므로 국가별 설정이 다른 컴퓨터 간에 표준 숫자, 날짜 또는 시간 데이터를 전송할 때 이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