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Q 엑세스 보수교육평가 시험문제를 모아보았다.ITQ 엑세스 보수교육평가 시험문제를 모아보았다.

Posted at 2011. 6. 14. 22:30 | Posted in 컴퓨터관련/잡다한정보
글자크게글자작게원래사이즈로

1. 아래의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가. 오피스 단추
나. 탐색 창
다. 레이아웃 보기
라. 리본 메뉴

1. 테이블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여 데이터를 표시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하기 위한 명령을 저장하는 개체는 무엇인가?
가. 쿼리
나. 테이블
다. 보고서
라.

1. 다음은 텍스트 파일을 Access의 테이블로 가져오기 하는 과정 중 한 단계이다. 여기서 설정하는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가. 텍스트 파일 구분자 종류 선택
나. 텍스트 파일 필드 선택
다. 텍스트 파일 작성 유형 선택
라. 텍스트 파일 필드 형식 지정

1. 다음은 Access의 데이터를 Microsoft Word 문서에 병합하기 위해 내보내기 하는 과정 중 한 단계이다. 여기서 ‘기타 항목’을 클릭했을 때 설정하게 되는 작업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가. ‘병합 필드 설정’ 창 표시→테이블 필드 모두 선택
나. 필드를 삽입할 다른 Word 문서를 선택
다. ‘병합 필드 설정’ 창 표시→원하는 위치에 필드 삽입
라. 필드를 삽입할 Word 문서의 본문 작성

1. 테이블이나 쿼리의 데이터를 출력하기 위해 필드를 자유롭게 디자인하고 데이터를 집계하거나 분석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데이터 페이지
나. 보고서
다. 매크로
라. 테이블

2. 다음 중, 하위 데이터시트에 관련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가. 하위 데이터시트를 제거하면 하위 데이터시트로 삽입되었던 테이블도 제거된다.
나. 하위 데이터시트는 8개 수준까지 중첩이 가능하다.
다. 하위 데이터시트를 제거해도 두 테이블 간에 설정된 관계는 그대로 유지된다.
라. 하위 데이터시트를 추가할 때는 데이터 시트 보기 상태로 작업해야 한다.

2.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사항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가.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나. Access에서는 폼 개체에 데이터를 보관한다.
다. 각 데이터베이스에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이 포함되어 있으며 연결된 별도의 테이블을 사용하여 관련 정보를 보관할 수 있다.
라. Access로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유형으로 서로 다른 여러개의 테이블이 사용된다.

2.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입력된 데이터를 필터링 하거나 계산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요약하는 개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테이블
나. 메크로
다. 쿼리
라. 보고서

2. 텍스트 파일을 Access의 테이블로 가져오기 할 때 작성된 텍스트 파일에서 점검해두어야 할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데이터에 콤마를 포함한 문자는 작은 따옴표로 묶는다.
나. 작은 따옴표와 큰 따옴표 혼용 가능
다. 한가지 형태의 구분자로 작성
라. 구분자가 없으면 일정 간격의 너비로 작성

3. 다음 중 Access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이메일의 파일로 첨부할 경우 지원하는 파일 형식이 아닌 것은?

가. HTML
나. Microsoft Excel
다. XML
라. PowerPoint

3. 다음 중, Access 2007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가. 마법사를 이용한 손쉬운 데이터베이스 작성 기능
나. 대체 배경색
다. 폼 분할
라. 다중값 필드

3. 테이블의 각 레코드를 식별하기 위해 붙여진 고유의 태그는 무엇인가?

가. 외래키
나. 기본키
다. 상용키
라. 단축키

3. 다음 중 Access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이메일의 파일로 첨부할 경우 지원하는 파일 형식이 아닌 것은?
가. HTML
나. Microsoft Excel
다. XML
라. PowerPoint

3. 폼이나 보고서에서 테이블, 쿼리 등의 특정 필드와 연결되어 있는 컨트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레이블 건트롤
나. 바운드 컨트롤
다. 연결 컨트롤
라. 탭 컨트롤

3. ‘고객 번호’ 필드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형식을 ‘입력 마스크’를 직접 설정하여 표준화 하려고 한다. 이 때 ‘고객 번호’ 필드의 데이터 형식으로 설정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가. 날짜/시간
나. 숫자
다. 메모
라. 텍스트

3.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하면 지정한 폼이 자동으로 열리게 만드는 방법은?

가. 폼의 ‘폼 보기’ 속성을 ‘예’로 한다.
나. [도구]→[옵션]의 [화면 표시] 탭에서 표시할 폼을 선택한다.
다. 폼의 ‘팝업’ 속성을 ‘예’로 한다.
라. [도구]→[시작]에서 표시할 폼을 선택한다.

3. 다음 중 일반적인 Access 데이터베이스 작성 단계로 가장 올바른 것은?

가. 테이블 디자인→데이터 입력→정보 추출 개체 생성
나. 데이터 입력→테이블 디자인→출력용 보고서 작성
다. 폼 디자인→데이터 입력→테이블 디자인→정보 추출 개체 생성
라. 폼 디자인→테이블 디자인→데이터 입력→출력용 보고서 작성

4. 다음 중 Access 2003 버전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가. 파일 변환 오류 기록
나. 기본으로 Access 2000 파일 형식 지원
다. 데이터 내보내기/가져오기
라. 데이터베이스 복사본을 다른 위치에 저장

4. Access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바로 가기 키 중에서 텍스트나 메모 필드에서 줄 삽입을 할때 사용하는 키는 무엇인가?

가. F8
나. Shift + Enter
다. Ctrl + Enter
라. F10

4. Access 2007에 추가된 기능으로 폼이나 보고서의 레이아웃을 보면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은 무엇인가?
가. 레이아웃 미리 보기
나. 폼 분할
다. 폼 보기
라. 레이아웃 보기

4. Access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가. 자동 고침 옵션 기능을 해제해 둔다.
나.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압축 및 복구하도록 설정해둔다.
다. 이름 자동 고침 기능을 설정해둔다.
라. 사용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은 종료한다.

4. Access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이 가질 수 있는 필드의 최대 개수는?

가. 1024개
나. 255개
다. 128개
라. 64개

4. 테이블, 쿼리 등의 특정 필드와 연결되어 있는 컨트롤을 ( ① )이라(라) 하며, 필드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컨트롤을 ( ② )이라(라) 한다. 순서대로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가. 언바운드 컨트롤, 바운드 컨트롤
나. 언바운드 테이블, 바운드 테이블
다. 바운드 컨트롤, 언바운드 컨트롤
라. 바운드 테이블, 언바운드 테이블

5. 다음 중 Access를 실행하면 표시되는 작업 창의 종류로만 짝지어진 것은?

가. 새 테이블, 폼, 보고서
나. 인터넷, 검색,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
다. 새 파일, 클립보드, 검색
라. 새 테이블, 쿼리, 검색

5. 여러 개로 나누어진 테이블이나 쿼리의 공통적인 키를 기준으로 필드를 연결하여 하나로 묶는 것으로 내부( ), 외부( )이 있다. 괄호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가. 조인
나. 정규화
다. 결합
라. 테이블

5. Access 2007 버전에서 사용되는 파일의 확장명과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가. .accdt - 실행만 가능하고 편집이 불가능한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확장명
나. .accdb - 이전 버전의 .mdb 확장명을 대체하는 기본 데이터베이스 확장명
다. .accdr - 데이터베이스 서식 파일의 확장명
라. .accde - 확장명을 .accdb로 변경하는 것만으로 잠금 상태를 원래대로 복원할 수 있음

5.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는 프로그래밍 개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매크로
나. 모듈
다. ADO
라. SQL

5. 테이블이나 쿼리의 결과를 표시하여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게 만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는?

가. 보고서
나. 데이터 페이지
다.
라. 데이터 시트

6. 여러 개로 나누어진 테이블이나 쿼리의 공통적인 키를 기준으로 필드를 연결하여 하나로 묶는 것을 말하는 용어는?

가. 외부 참조
나. 조인
다. 테이블 연결
라. 정규화

6. 테이블의 ‘회사명’ 필드 값이 ‘기획’으로 끝나는 거래처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한 조건식 작성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가. ??기획
나. *기획
다. !기획
라. #기획

6. 테이블 필드의 불필요한 중복을 없애기 위하여 중복된 데이터를 여러개의 테이블로 분할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테이블 비정규화
나. 테이블 정규화
다. 테이블 분할화
라. 테이블 중복화

6. 데이터의 문자열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와일드 카드 문자 중의 하나인 ‘?’ 자체를 검색하고자 할 때 올바른 입력 방법은 무엇인가?

가. [?]
나. (?)
다. ““?”
라. {?}

7. Access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압축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가. [도구]→[데이터베이스 유틸리티]→[데이터베이스 변환] 명령
나. [도구]→[데이터베이스 유틸리티]→[데이터베이스 압축/복구] 명령
다. [도구]→[옵션]의 [고급] 탭에서 ‘기본 파일 형식’ 변경
라. [도구]→[옵션]의 [일반] 탭에서 ‘닫을 때 압축’ 항목을 설정

7. 다음 중, Access 2007 버전에서 만든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이전 버전의 파일로 변환되지 못하는 경우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쿼리에서 다중 값 필드를 사용하고 있다.
나. 모든 테이블과 쿼리에 대체 배경색을 적용시켰다.
다. SharePoint 기능으로 웹 서버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되어 있다.
라. 데이터베이스에 암호를 설정해두었다.

7.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할 때 기능으로 틀린 것은?
가. * : 글자 수가 한정되어 있으며 문자열의 처음에 사용된다.
나. ? : 임의의 한 문자만 찾는다.
다. ! : 대괄호 안에 있지 않은 문자를 찾는다.
라. # : 임의의 숫자 한자리를 찾는다.

7. ‘폼 보기’를 실행했을 때 작업 중이던 속성 창이 함께 보이는 것을 방지하고자 할 때, 아래와 같은 폼 속성 창에서 설정하는 속성과 값으로 알맞은 것은?

가. 디자인 변경 허용 - 디자인 보기만
나. 모달 - 예
다. 탭 키 전환 - 현재 레코드
라. 팝업 - 예

7. Access 2007에 추가된 기능으로, 다음 <보기>와 같이 데이터 시트, 보고서 및 폼에 ITQ 보수교육 - Access 2007 ... 평가문제 B形 음영을 한 행씩 건너뛰어 적용시켜 데이터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가. 탐색 창
나. 대체 배경색
다. 폼 분할
라. 레이아웃 보기

8. Access 테이블 설계시 필드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문자수는?
가. 32자
나. 64자
다. 128자
라. 255자

8. Access 2007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고급 데이터베이스 디자인을 만들지 않고도 편리하게 여러 개의 항목을 선택하여 하나의 필드에 표시ㆍ저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능은 무엇인가?
가. 다중값 필드
나. 폼 분할
다. 레이아웃 보기
라. 필드 서식

8. 숫자로만 되어 있는 주민번호 필드 데이터에서 생년월일과 그 뒷부분의 숫자를 구분하기 위해 가운데 ‘-’을 일괄 삽입하는 업데이트 쿼리를 작성하려고 한다. 주민번호 필드의 업데이트 행에 작성해야 하는 표현식으로 알맞은 것은?

가. format([주민번호], “###-###”)
나. format([주민번호], “0-0”)
다. mid([주민번호],6) & “-” & right([주민번호],7)
라. left([주민번호],6) & “-” & right([주민번호],7)

8. 데이터를 입력할 때 시스템 날짜를 삽입하는 바로가기 키는 무엇인가?

가. Ctrl + '
나. Ctrl + ;
다. Ctrl + +
라. Ctrl + Enter

8. 폼 안에 작성된 텍스트 상자 필드의 값을 활성화 된 상태에서 조회만 가능하고 수정할 수 없게 만들고자 할 경우 다음의 컨트롤 속성 창에서 설정해야 하는 속성 항목과 값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가. 입력 마스크 - “@@@-@@@”
나. 잠금 - 예
다. 사용 가능 - 아니오
라. 기본값 - “”

9. 다음 중 Access XP 버전의 새로운 기능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묶인 것은?
가.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 보기, 데이터 페이지 개체
나. 디자인 보기에서 하위 폼 열기, 테이블 생성 쿼리 작성
다. 맞춤법 검사의 추천 단어 옵션, 하위 보고서 작성 기능
라. 인터넷 표준인 XML 지원, 파일 변환 오류 기록

9. ‘고객분류’ 필드에 7A-001, 7B-003, 7C-007, 7D-005, 7E-004, 7F-010,...과 같은 형식의 데이터가 들어있다. 이 중 두 번째 글자가 A, B, C인 데이터만을 추출하기 위해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하여 작성한 표현식으로 올바른 것은?

가. 7[???]-###
나. 7[A-C]-###
다. 7???-???
라. 7?-###

9. Access 2007 버전의 새로운 UI(User Interface)로, 이전 버전의 데이터베이스 창 대신에 사용되는 ‘탐색 창’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은 무엇인가?
가. 데이터베이스 내의 모든 개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렬할 수 있다.
나. 모든 개체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그룹화 할 수 있다.
다. 개체를 삭제할 수 있다.
라. 그룹을 숨길 수는 있지만 그룹에 속한 개체를 개별적으로 숨길 수는 없다.

9. <보기>와 같이 보안 경고가 나타날 경우, 이의 원인과 해결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가. 보안 인증서가 없는 데이터베이스에 실행 쿼리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나타난다.
나. 보안 인증서를 발급 받아 등록해야만 보안 경고 메시지를 해제할 수 있다.
다. 실행 쿼리를 사용하려면 <옵션> 버튼을 클릭한 후, '이 콘텐츠 사용'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라. 보안 인증서가 없는 매크로가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열었을 경우 나타난다.

9. Access와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Access데이터를 Word문서에 병합할 수 있다.
나.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HTML형식으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다.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이메일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라. 데이터베이스를 한글2002 문서에 내보내기 할 수 있다.

9. 폼에 작성되어 있는 명령 단추를 클릭하면 필드명 ‘전자우편’에 들어있는 메일 주소에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만들려고 한다. 명령 단추의 속성 창에서 ‘하이퍼링크 주소’ 항목에 입력해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가. http://[전자우편]
나. mailto:[전자우편]
다. http://mailto:[전자우편]
라. mailto://[전자우편]

9. 슬라이드 쇼로 바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 키는?

가. F2
나. F3
다. F4
라. F5

10. 테이블과 쿼리의 데이터를 인쇄하기 위한 개체로 필드를 자유롭게 레이아웃 하거나 데이터를 분석, 집계하여 인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가. 보고서
나. 페이지
다.
라. 모듈

10. 다음은 Excel 워크시트의 데이터를 Access 테이블로 가져오기 하는 과정 중의 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설정하는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가. 가져올 워크시트 셀 범위 선택
나. 가져올 워크시트 선택
다. 가져올 워크시트 열 선택
라. 가져올 데이터의 형식 지정

10.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한 검색식을 작성함에 있어 ball, bell, boll 등의 검색은 가능하지만 bill이나 bull 등의 단어는 검색되지 않게 할 수 있는 것은?
가. b?ll
나. b[aeo]ll
다. b[a-o]ll
라. b[?]ll

10. 폼 전체적으로 데이터를 추가할 수 없게 만들기 위해 아래와 같은 폼 속성 창에서 설정하는 폼의 속성 항목과 값으로 알맞은 것은?
가. 데이터 입력 - 아니오
나. 편집 가능 - 아니오
다. 레코드 잠금 - 모든 레코드
라. 추가 가능 - 아니오

10. [데이터베이스 보기] 화면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합계ㆍ개수ㆍ평균ㆍ최대값ㆍ최소값ㆍ 표준편차ㆍ분산 등의 값을 편리하게 구할 수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가. 스크린 팁
나. 자동 계산
다. 요약 행
라. 레이아웃 보기

11. Access 2007에 추가된 기능으로 마치 Excel의 자동합계 또는 부분합의 요약 기능과 같이 ITQ 보수교육 - Access 2007 ... 평가문제 B形 [데이터베이스 보기] 화면에서 합계ㆍ개수ㆍ평균ㆍ최대값ㆍ최소값ㆍ표준편차ㆍ분산 등의 계산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11. Office 2007 버전에서 새롭게 도입된 유저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로 이전 버전의 도구 상자와 메뉴 표시줄을 대체한 것이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분류하여 명령 그룹으로 만들어 탭 형태로 제공하는 이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1. 테이블의 각 레코드를 식별하기 위해 붙여진 고유 태그로 다른 테이블의 레코드를 참조하거나 검색, 추출할 때 각 레코드를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키를 무엇이라하나?


11. Access에서 필요한 일련의 조작과 키 작업을 기록해 준 것으로 특정 테이블 열기, 폼 열기, 보고서 인쇄 등 여러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


11. access에서 라벨을 만들려면 어떤 개체를 이용하나?


11. 테이블 필드의 불필요한 중복을 없애기 위해 중복된 데이터를 여러 개의 테이블로 분할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스페이스없이입력)

정규화

12. Access 데이터베이스의 폼이나 보고서의 디자인 변경, VBA 코드의 표시나 편집을 할 수 없게 만들기 위해 생성하는 실행 파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2.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나 개체의 작성과 삭제를 반복함에 따라 파일 구조가 단편화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을 무엇이라하나?


12.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나 개체의 작성과 삭제를 반복함에 따라 파일 구조가 단편화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을 무엇이라하나?



12. 다음 설명의 괄호를 채우시오. Access 테이블의 각 열은 정보의 범주인 ( )를 나타낸다.


12. Access 데이터베이스의 폼이나 보고서의 디자인 변경, VBA 코드의 표시나 편집을 할 수 없게 만들기 위해 생성하는 실행 파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2.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로, 데이터를 필터링 하거나 계산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요약하는 데 사용된다. 이 개체는 무엇인가?


12. <보기>의 그림과 같이, 화면을 분할하여 하나의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폼 보기] 모드와 모든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시트 보기] 모드를 동시에 보여 주는 기능을 무엇 이라고 하는가?
//